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료형

자료형이란 데이터나 자료의 종류와 형태를 말한다. 자료형은 정밀도에 따라, 부호 유무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구분된다.

기본형

정수형

int, short, long, unsigned
소숫점 아래에 어떤 값을 갖지 않는 숫자를 정수라고 한다.

실수형

float, double
아주 크거나 아주 작은 값을 표현하기 위해 지수부와 가수부로 나눠서 표시하므로, 소숫점의 위치가 변할 수 있다는 의미로 부동소수라고 한다.

문자형

char, unsigned char

열거형

enum

void형

void


확장형


배열형

함수형

포인터형

구조체형


데이터의 크기

32비트 머신에서 int는 4바이트의 크기를 가진다. 데이터의 크기는 사용중인 컴퓨터와 컴파일러에 따라 다르다.

 1 #include <stdio.h>
 2 
 3 /*
 4     자료형의 크기
 5 */
 6 
 7 int main ()
 8 {
 9     
10     printf("int : %d\n", sizeof(int));  
11     printf("short : %d\n", sizeof(short));  
12     printf("long : %d\n", sizeof(long)); 
13     printf("long long : %d\n", sizeof(long long)); 
14     printf("float : %d\n", sizeof(float)); 
15     printf("double : %d\n", sizeof(double)); 
16     printf("char : %d\n", sizeof(char)); 
17     
18     system("PAUSE");
19     return 0;
20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연산자 우선 순위

() (괄호) [] (배열) -> (포인터멤버) . (구조체멤버) ! (부정) ~ (1의보수) ++ (증가) -- (감소) - (부호)  + (부호)  (자료형) (형변환)  * (포인터)  & (주소)  sizeof * (곱셈) / (나눗셈) % (나머지) + (덧셈) - (뺄셈) << >> (비트이동) < <= > >= (관계) == != (관계) & (비트논리곱) ^ (비트배타논리합) | ( 비트논리합 ) && (논리곱) || (논리합) ?: (조건) = (할당) += -= *= /= %= &= ^= |= <<= >>= (복합할당) , (쉼표)

float.h

float.h 파일은 부동소수값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최대, 최소값 등을 나타내는 매크로 상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 소수값은 부호(+, -)와 함께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매크로 상수의 이름으로 사용되는 부분은 대문자로 표시하였다.) MANTissa  *  RADIX EXPonent #include   <stdio.h> #include   <float.h> void   floatingPointInfo () {           printf ( "Radix: %d\n"   , FLT_RADIX);           printf ( "Precision of Mantissa: %d\n"   , FLT_MANT_DIG);           printf ( "Minimum Exponent: %d\n"   , FLT_MIN_EXP);           printf ( "Maximum Exponent: %d\n"   , FLT_MAX_EXP);           printf ( "Minimum Float: %e\n"   , FLT_MIN);           printf ( "Maximum Float: %e\n"   , FLT_MAX);           print...

주석문

주석(comment)은 프로그램의 기능이나 동작을 메모해두는 문장이다. 컴파일러는 주석의 내용을 무시한다. 여러 줄 주석 시작 기호(/*)와 끝 기호(*/)는 반드시 쌍으로 사용되어야하며, 중복해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1 /* 2 주석 3 */ 한 줄 주석 원칙적으로, 한 줄 주석문은 C++언어에서 지원되는 형식이다. 1 //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