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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키워드들은 C 언어의 예약어이므로 변수 이름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auto        double        int        long        break        else        long        switch        case        enum        register        typedef        char        extern        return        union        const        float        short        unsigned        continue        for        signed        void        default        goto        sizeof        volatile        do        if        static        while

아래는 C99에서 추가됨
_Bool        inline        _Complex        restrict        _Imagi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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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supports three versions of the C standard, although support for the most recent version is not yet complete. The original ANSI C standard (X3.159-1989) was ratified in 1989 and published in 1990. This standard was ratified as an ISO standard (ISO/IEC 9899:1990) later in 1990. There were no technical differences between these publications, although the sections of the ANSI standard were renumbered and became clauses in the ISO standard. This standard, in both its forms, is commonly known as  C89 , or occasionally as  C90 , from the dates of ratification. The ANSI standard, but not the ISO standard, also came with a Rationale document. To select this standard in GCC, use one of the options  -ansi ,  -std=c90  or  -std=iso9899:1990 ; to obtain all the diagnostics required by the standard, you should also specify  -pedantic  (or  -pedantic-errors  if you want them to be errors rather than warnings). See  Options Controlling C Dialect . Errors in the 1990 ISO C standard were cor

포인터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주소값을 가지는 특별한 변수이다. *는 포인터의 내용 연산자이다. &는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이다.  일반 변수 포인터 변수   선언  int a; // 정수형 변수 a  int *a; // 포인터 변수 a를 종수형으로 선언  값 할당  int a = 100; // 변수 a에 100할당  *a = 100; // a 주소에 100 할당  주소 참조  &a; // 변수 a의 주소  a; // 주소  주소 연산  할 수 없음  a--; // 포인터를 1 감소 선언 1 자료형 * 포인터변수명 ; 1 int * p ; 변수 p는 포인터 변수이며, 정수형의 값을 가지는 변수에 대한 주소를 가진다. 선언시에 사용되는 *는 내용 연산자가 아니다. 초기화 포인터 변수는 반드시 초기화 후에 사용해야 한다. 1 int * p ; 2 int i ; 3 p = & i ; 포인터 변수의 크기 포인터 변수의 자료형은 포인터가 가르키는 변수의 자료형이다. 포인터 변수의 크기는 포인터가 가르키는 자료형의 크기와 무관하다. 1 #include <stdio.h> 2 3 /* 4 포인터의 크기 5 */ 6 7 int main () 8 { 9 int i = 4 ; 10 int * p_i = & i ; 11 char ch = 'a' ; 12 char * p_ch = & ch ; 13 double dbl = 1.0 ; 14 double * p_dbl = & dbl ; 15 16 printf ( "%d \n " , sizeof ( p_i )); 17 printf ( "%d \n " , sizeof ( p_ch )); 18 printf ( "%d \

문자와 문자열

C언어에서는 내부적으로 문자와 숫자가 동일한 것으로 취급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문자 문자는 작은 따옴표 ' '안에 표현하고, 문자열은 큰 따옴표 " "  안에 표현한다. 문자에 실제로 저장되는 값은 아스키 코드 값이다. 1 #include <stdio.h> 2 3 /* 4 문자 5 */ 6 7 int main () 8 { 9 char ch , cha ; 10 ch = 'a' ; 11 cha = 97 ; 12 printf ( "%c \n " , ch ); 13 printf ( "%c \n " , cha ); 14 system ( "PAUSE" ); 15 return 0 ; 16 } 문자열 문자열을 위한 별도의 자료형은 존재하지 않으며, 문자형의 배열을 사용해서 문자열을 저장한다. 문자열의 마지막에는 끝을 표시하기 위해 항상 널문자(\0)가 추가된다. 따라서 문자열의 길이는 실제 문자의 갯수에 1을 더한 값이 된다. 1 #include <stdio.h> 2 3 /* 4 문자열 5 */ 6 7 int main () 8 { 9 char str1 [] = "String 1." ; 10 char * str2 = "String 2." ; 11 printf ( "%s \n " , str1 ); 12 printf ( "%s \n " , str2 ); 13 printf ( "%d? \n " , sizeof ( str1 )); 14 system ( "PAUSE" ); 15 return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