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30일 목요일

구조체

구조체란 여러가지 자료형을 묶어놓은 집합적인 자료형이다.

구조체의 정의

 1 struct 구조체명
 2 {
 3     int x;
 4     int y;
 5 }



구조체의 선언

 1 struct animal
 2 {
 3     ...
 4 } dog, cat;

 1 struct animal
 2 {
 3     ...
 4 }
 5 ...
 6 struct animal dog, cat;



구조체의 초기화

 1 struct animal
 2 {
 3     int color;
 4     ...
 5 } dog = {.., .., ..};



구조체의 멤버

구조체의 멤버를 사용하려면 .연산자를 사용한다.
 1 dog.color;


구조체를 멤버로 가지는 구조체

필요한만큼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
 1 record.topleft.x = 100;


배열을 멤버로 가지는 구조체

 1 record.x[1] = 100;



포인터를 멤버로 가지는 구조체





구조체의 배열

 1 struct animal dog[100];
 2 dog[1].color;


구조체의 포인터

-> : 구조체 포인터의 멤버 연산자
 1 struct part* p_part;
 2 struct part gizmo;
 3 p_part = &gizmo;
 4 p_part->number = 100;


자료형의 정의

 1 typedef struct
 2 {
 3     ...
 4 } animal;
 5 
 6 animal dog, cat;